2005-08-20

Are we comparing apples to apples here?

회의나 Seminar 에 들어가면 한번씩은 나오는 구절이다. 어떠한 사실이나 결과들을 비교하는 경우 같은 조건에서 나온 것 (Apples to apples)들을 비교하여야 만 바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둘다 기하학적으로 둥그렇게 생겼다고 맛이 다른 Apple 과 Orange 를 동일시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자기 마음에 든다고, 아니면 논하는 것이 자신이 싫어하는 것이라고 하여, 같은 잣대로 마구 판단하면 억지 (Apples to oranges) 가 되고 만다.

장 상중위원은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독일의 유태인 학살 주범들은 50년이 지난 뒤에도 검거되고 처벌을 받는다"면서 "과거 국가권력에 의한 법적 시효를 따질 수 없다고 하면 억울하게 죽은 사람만 서러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 장 상중위원은 '사법살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혁당•민청학련 사건을 예로 들며 "박정희 정권 시절 중앙정보부의 견딜 수 없는 고문과 친일 재판관들에 의해 8명의 사형이 집행되었다"며 "그들의 가족과 친척들도 피폐한 삶을 살고 있다"고 밝혔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오마이뉴스 2005-08-17

Are we comparing apples to apples here?
I think he is comparing apples to oranges.

Apple (독일의 유태인 학살) vs. Orange (인혁당•민청학련 사건)
Apple (박정희 정권 시절 중앙정보부) vs. Orange (친일 재판관)

0 Comments:

댓글 쓰기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