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 is a bean counter.
2003 년 2월 1일 미국의 우주왕복선 Columbia 호가 지구 대기권에 진입하다 폭발하여 승무원 전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륙할 당시 왕복선 동체 (Orbiter) 와 고체연료통이 연결되어 있는 Bipod 라는 곳에서 이탈된 Foam 이 Orbiter의 왼쪽 날개 앞부분과 충돌하였다. Foam 은 조금 단단한 Sponge 와 같은 가벼운 단열재이다. 그러나, 시속 850 km 의 속도로 RCC (Reinforced-Carbon-Carbon) 라는 합성물질로 만들어진 아홉번째의 단열판을 파괴시킨 사고의 주원인으로 밝혀졌다.
이 사고 당시 미항공우주국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NASA) 의 국장이었던 Sean O'Keefe 를 보면 과학자나 엔지니어가 아닌 주로 재무관계의 경력을 가진 공무원 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NASA 하면 우리에게는 그곳에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첨단의 항공우주기술을 연구를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상당한 NASA 의 연구개발이 Boeing 또는 Lockheed Martin 과 같은 Contractor 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경우 NASA 의 인원들은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He is a bean counter.
Bean counter 는 바로 NASA 의 Sean O'Keefe 와 같이 기술적인 것 보다는 미주알 고주알 따지며 재무관리를 우선으로하는 사람을 경시할 때 쓰는 표현이다.
0 Comments:
댓글 쓰기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