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7-02

Flippers

강남 아파트 취득자 60% 3주택이상 보유
2000년 이후 서울 강남 아파트를 사들인 10명 중 6명은 매입 당시 이미 집을 2채 이상(세대기준) 갖고 있던 3주택 이상 보유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강남 아파트값이 그동안 계속 급등한 것도 이런 투기적 가수요가 주 요인인 것으로....


며칠전 한국의 부동산 투기를 보도한 한국일보 기사의 일부이다. 가수요에 의한 부동산 값의 급등은 한국이나 미국이나 마찬가지이다. California 주의 여러 도시들 그리고 Las Vegas가 미국 Real estate bubble 의 예이다. 사회정의를 실현해 보려는 한국 정부는 국세청의 권력으로 "다주택자 전방위 세무조사" 를 실시하여 물리적인 방법으로 부동산을 잡아보려하고 있다. 자본주의의 신봉인 미국의 경우에는 그냥 시장의 논리에 내버려 두어 언제인가 거품이 꺼지게 한다. 너무 욕심이 지나친 사람에게는 큰 피해를 주고 적당한 기대치를 갖고 적절한 시기에 빠져 나온 사람에게는 Risk 에 걸맞는 이익을 준다. 안되었지만 어느 사회이든지 고래싸움에 피터지는 새우와 같은 Collateral damage 는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In Miami, the speculative craze is promoted in part by developers and brokers who help buyers to resell quickly. Brokers in Miami work overtime to get their clients into V.I.P. sales events before developers start pitching buildings to the public." So, there are flippers in real estate who get in on the ground floor and then sell to the public. It is very reminiscent of the IPO mania.(CNBC.COM)

Flippers 는 영어 사전에도 아직 등록되지 않은 신조어이다. Internet 주식을 하루에도 몇번씩 사고 팔고하는 Daytrader 와 같이 부동산을 투기용으로 구입하여 단기간 보유하였다가 큰 이익을 내고 파는 사람들을 칭하는 말이다.

2005-07-01

Ubiquitous

요즈음 한국의 IT 산업에 관한 기사를 보면 Ubiquitous 라는 형용사가 자주 사용된다.
Ubiquitous 는 여기저기 다 나타난다는 뜻의 Omnipresent 또는 Widespread 와 비슷한 말로 구어로는 거의 사용되지 아니하는 일종의 유식한 문자라고 할수 있겠다. 또한 두번째 나오는 i 발음의 혼동으로 "유비퀴터스" 또는 "유비쿼터스" 로 표기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첫째의 i 에 강음이 있다는 것이다. 쿼터스.

SK Telecom 을 선두로 지금 IT 산업에 사용되는 매체인 Computer 나 Internet 에 구애 받지않고 어디서나 Communication 을 할 수 있는 DMB (Digital Media Broadcasting) 가 지금 현재의 Ubiquitous networking 의 한 예이다. 간단히 말하면 거의 모두가 가지고 어느 곳이나 돌아다니는 핸드폰으로 TV 를 보고, 음성, 문자, Message 를 교환하는 모든 일방적 또는 다방적인 Communication 을 시간, 공간의 제약을 받지않고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하자는 주장이다.

“유비쿼터스는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대상이 인간에 한정되지 않아 그 수요를 예측하기조차 힘들다” SK-Telecom 의 김신배 사장이 어느 Conference 에서 한 말이다.

Ubiquitous Environment 의 다른 예로는 Steve Wozniak 이 설립한 Wheels of Zeus 에 의한 GPS 나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를 이용한 전쟁중의 병사들의 위치나 상태 점검, 또한 광우병이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Digital Angel 회사의 RFID 를 이용한 가축 이동 상황 추적등이다.

"I used a miniscule MP3 player/digital recorder to get the recording, and a separate small digital camera phone to snap his picture" said Ardolino. "Not quite as sexy as an all-in-one phone/camera/recorder, but a statement on the ubiquity and miniaturization of technology nonetheless.

Thomas L. Friedman 의 책 "The World is Flat" 에 나오는 문장이다. InDcJournal 이라는 조그만 Blogging 에 가까운 Internet Journal 을 운영하는 Ardolino 가 발빠르게 어디에서나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Interview 를 하기위하여 녹음이 가능한 MP3 player 를 가지고 다니며 Ubiquitous Environment 를 보여주는 문장이다. (Ubiquity 는 Ubiquitous 의 명사)